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어몽어스 - 마피아 게임의 완성

by 양초털이범 2020. 9. 15.

어몽어스


오늘 리뷰할 게임은 어몽어스 입니다.

플랫폼: 모바일, 스팀

장르: 전략, 추리, 마피아

출시일: 2018년 6월 15일

가격: 모바일 무료, 스팀 5500원

 

 

 

마피아


마피아 게임은 제가 어렸을 때 수련회를 가면 꼭 하던 게임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고 게임의 룰이 단순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마피아 게임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시민들이 마피아를 지목할 근거가 없다는 게 그 예입니다. 시민들이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투표를 통해 마피아를 지목해야 하는데, 그 누구도 게임의 룰에 근거하여 마피아임을 확증할 수 없습니다. 그저 평소와 말투가 다르다, 표정이 어색하다, 그냥 쟤가 싫다 같은 외적인 요소로 누가 마피아인지 추리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의 긴장감을 떨어트리고 승리를 해도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몽어스는 그 단점을 해결한 마피아 게임입니다. 크루원(시민)들은 동선, 시체 발견 위치를 통해 임포스터(마피아)를 추측합니다. 마피아 게임에 전략과 추리의 요소가 추가되어 게임의 룰을 기반으로 임포스터를 투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시민과 마피아는 계속 긴장을 하며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고 승리를 하게 되면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기본적인 룰은 마피아 게임과 같습니다. 게임 시작 시 크루원과 임포스터 진영으로 나뉩니다. 임포스터는 모든 크루원의 사살, 크루원은 미션 클리어 및 임포스터 발견을 목표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미션

여기에 추가로 어몽어스의 요소가 추가됩니다. 크루원은 생존을 해 나가며 개인에게 주어진 미션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모든 크루원이 미션을 클리어할 시 크루원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사보타지

임포스터는 크루원을 보다 쉽게 죽이기 위해 사보타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전등을 내려 크루원의 시야를 차단하거나, 시설을 망가뜨려 강제적으로 동선을 움직이게 하거나, 문을 닫아 갇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투표

모든 크루원과 임포스터는 시체를 발견하거나 긴급 소집 버튼을 눌러 투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투표 시 채팅을 지원하지만 음성 채팅은 지원해주지 않아 지인과 할 경우 디스코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투표를 통해 게임에서 방출시키거나 스킵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


다수 멀티 지원

마피아 게임류는 다수의 지인과 하는 게 가장 재미있습니다. 어몽어스는 지인과 게임을 하기 위한 private 방과 최대 10명이 플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피아 게임의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추리와 전략이 가미된 마피아 게임

기존 마피아 게임엔 마피아를 투표할 근거가 없었고 이로 인해 집중력과 승리의 성취도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동선, 시체의 위치를 통해 추리와 전략을 통한 투표가 가능해졌고 이는 집중력과 승리의 성취도를 높여주었습니다. 

 

 

다양한 미션

시민들은 승리를 위해 개인 미션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반복되는 게임에서 같은 미션만 한다면 금방 지루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어몽어스에는 총 3개의 맵과 여러 개의 미션이 있어 금방 질리지 않고 미션을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커스텀의 자유로움

어몽어스는 시야의 크기부터 이동속도까지 게임 내 능력치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크루원과 임포스터 간의 밸런스 조절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게임의 속도도 조절할 수 있어 게임을 함에 있어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


서버 불안정

어몽어스는 적은 인원이 모여 만든 게임입니다. 회사에 유명 IP가 없어서인지 어몽어스의 서버를 구축할 때 다수의 인원을 고려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최근 어몽어스의 인기가 상승하며 다수의 동접자를 수용하지 못해 방이 터지거나 입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겨 조금 불편했습니다.

 

 

마피아류의 문제

마피아 게임류는 다수의 지인과 하는 게 가장 재미있습니다. 인원이 적으면 게임이 금방 끝나고 지인이 아니면 단순 추리 게임으로 변모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이 게임할 다수의 지인이 없다면 게임의 흥미를 금방 잃고 말 것입니다. 

 

 

음성 채팅 미지원

어몽어스는 음성 채팅을 지원해주지 않아 투표 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힘듭니다. 물론 지인과 게임을 할 때는 디스코드를 하며 진행하면 되지만 모르는 사람과 플레이할 때의 재미가 반감됩니다. 또한 채팅에는 3초 정도 대기 시간이 있어 채팅에 대한 불편함도 존재합니다.

 

 

 

마무리


요즘 사람들이 코로나와 업무가 많아 친구들과 모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바쁠수록 친구들과 만나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중요한데 말이죠.

 

예전 같았으면 친구들과 놀러 가 신나게 놀고 밤에 마피아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었을 텐데 그러기가 쉽지 않아 아쉽습니다.

 

가끔 친구들과 하던 마피아 게임이 생각나면 다 같이 어몽어스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어몽어스 리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