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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리뷰

쿠키런 킹덤 - 쿠키들과 함께하는 왕국 생활

by 양초털이범 2021. 11. 7.

쿠키런 킹덤


오늘 리뷰할 게임은 쿠키런 킹덤입니다

 

플랫폼 : Android, IOS

 

장르 : 수집형 RPG, 소셜 RPG

 

출시 : 2021년 1월 21일

 

 

IP(지식재산권)


 

IP란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을 통해 창출해낸 지식·정보·기술 등을 표현한 무형적인 것에 재산 가치를 부여한 권리를 말합니다. 게임의 이미지, 스토리 등의 리소스도 IP에 의해 보호되며 게임 산업의 가치를 인정해주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엔 IP를 재가공 사업을 막기 위함이 아닌, 인지도를 사고파는 행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제작할 때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의 IP를 구매하거나 대여하여 친숙한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다가가기도 합니다. 

 

 

오늘 리뷰할 게임인 쿠키런 킹덤의 제작사 데브시스터즈는 자신들이 만든 쿠키캐릭터 IP를 활용하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오븐브레이크, 쿠키런의 성공을 바탕으로 대중들에게 쿠키캐릭터를 알렸고 이를 활용하여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쿠키캐릭터를 활용한 모든 게임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쿠키런의 성공은 잠시였을 뿐 쿠키런 문질문질, 쿠키워즈의 흥행 실패로 적자 행을 면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쿠키런 IP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된 개발 끝에 쿠키런 킹덤을 개발하였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플레이 스토어에서도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콘텐츠


왕국 발전

 
쿠키런 킹덤은 타이틀에 맞게 왕국을 발전시키는 게임입니다. 쿠키들이 모험을 떠나 왕국의 발전을 도모하고 왕국의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왕국의 레벨이 올라가면 왕국 꾸미기, 콘텐츠 해금 등 할 수 있는 행동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생산품

쿠키런 킹덤에서 사용하는 재화를 얻게 해주는 생산품입니다. 각 생산품은 하위 단계와 상위 단계가 있으며 짧으면 30초, 길게는 12시간에 걸쳐 생산할 수 있습니다. 쿠키를 얻을 수 있는 영혼석,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코인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쿠키

가챠를 통해 뽑은 쿠키를 통해 왕국을 발전시키는 게임답게 많은 쿠키들이 있습니다. 2021-11-07일 기준 총 62개의 쿠키가 있고 쿠키 별로 스킨이 있어 다양한 꾸미기도 가능합니다. 각 쿠키 별로 태생이 정해져 있는데 등급은 Common < Rare < Epic < Legendary = Ancient가 있습니다. 전투와 별사탕을 통해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이 가능하고 60 레벨이 최대 레벨입니다.

 

월드 탐험

수집한 쿠키를 통해 월드 탐험이 가능합니다. 월드 탐험에서는 스토리의 진행이 가능하고 일정 수준의 에피소드 도달 시 왕국의 레벨업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켜줍니다.
 

킹덤 아레나

수집한 쿠키를 다른 사람과 전투하는 콘텐츠입니다. 전투 중 쿠키의 조작은 불가능하며 쿠키들의 조합, 토핑을 통한 세팅을 통해 승패가 결정됩니다.

 

장점


콘텐츠의 유기적인 연결

쿠키런 킹덤의 메인 콘텐츠는 월드 탐험입니다.. 원활한 월드 탐험을 진행하기 위해선 쿠키 성장이 중요한데 성장을 위해선 왕국의 성장이 필수적입니다. 반대로 왕국의 성장을 위해서는 월드 탐험의 진행과 생산품의 제작이 필요해서 각 콘텐츠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띄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즐기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캐릭터 확장의 용이성

수집형 RPG 게임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출시합니다. 그러나 막무가내로 캐릭터를 출시하면 유저들의 공감을 사기가 어렵고 개발 비용이 증가하여 과금의 비율이 높아지도 합니다. 하지만 쿠키런 킹덤의 캐릭터들은 OOO맛 쿠키라는 네이밍과 그에 걸맞은 디자인으로 유저들의 수집욕을 자극합니다.

 

단점


과금 유저 홀대

쿠키런 킹덤의 쿠키들은 얻기는 쉽지만 강화가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화는 레벨업과 승급으로 나뉘는데 레벨업은 게임 내 재화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승급은 같은 쿠키를 또 뽑아야 승급이 가능한 구조를 가집니다. 최종 승급인 5성 달성까지 총 14번의 동일한 쿠키를 뽑아야 하지만 그 차이는 미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최종 콘텐츠라 불리는 킹덤 아레나에서도 상위 1% 유저와 상위 50% 유저의 보상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사람들이 과금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길게 설정된 제작 시간

쿠키런 왕국의 발전을 위해 짓는 건물들은 제작 시간이 있습니다. 초반 부분에는 1분 만에 건설이 가능한 건물들도 있지만 최대 90일이 걸리는 건물 건설도 존재합니다. 이는 신규 유저의 유입을 방해하고 발전이 더뎌져 게임을 지루하게 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밸런스

모든 수집형 RPG들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구 캐릭터는 신 캐릭터보다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로 인해 최신으로 나오는 캐릭터만 사용하게 되고 단조로운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쿠키런 킹덤에서도 킹덤 아레나에 나오는 쿠키들은 고정되어 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실제로 상위 1~100위의 구성표를 보면 90%가 동일한 쿠키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어렸을 적부터 '잘 만든 게임의 IP는 한 게임으로만 머물기엔 아쉽다'라는 생각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게임의 개성 있는 캐릭터, 몰입감 있는 스토리가 확장되고 유지된다면 크게 흥행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쿠키런 킹덤의 성공은 저의 생각을 증명해 주었고 IP가 가지는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게임이 가지는 가치는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많은 게임사들의 독자적으로 개발한 IP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이상 쿠키런 킹덤 리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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